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프랑스 혁명은 화산 대박
    카테고리 없음 2020. 1. 22. 04:08

    >


    하나 993년 하나 본은 장마가 끝나지 못한 채 가을을 맞는 이미 한 체험을 핬 슴니다. 하나 본 역사상 아주 드문 냉해가 덮쳤습니다. 냉해란 농작물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온조건보다 기온이 낮게 발생하는 농작물의 피해를 말해주는 것입니다. 고도의 경제성장 이후 쌀이 부족한 상황은 애초에 겪는 것이었는데요. 그러다 보니 중장년층은 쌀 없이는 살 수 없어 크게 동요했고 가전 양판점에서 쌀이 판매되기도 했습니다.이런 사태를 낳은 냉해의 원인은 화산 분화와 관련이 있는데요. 믿을만한 과일인가요? 곧 하나 99한살, 필리핀에서 발발한 '피그와잉토우보화상의 분화'이 냉해를 만들옷슴니다. 화산 분화는 국경에 관계없이 멀리 떨어진 곳까지 막대한 피해를 입히고, 이것은 분화 직후가 아니라 몇 년 후에 과인타과인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즉, 분화 직후에 화산재라고 할 용암의 피해를 면했다고 해서 안심하기에는 빠릅니다. 더 심각한 피해는 언제 올지 몰라요.


    >


    화산 폭발이 역사를 움직인 사례로는 1783년 6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계속된 아이슬란드 라키 화산 폭발과 1789년 7월에 시작된 프랑스 혁명이 있습니다. 프랑스는 라키 화산 폭발 전부터 흉작이 계속되고, 1775년 봄에는 파리를 비롯한 주요 도시에서 식량 폭동이 일어났는데요. 무차별적인 약탈이 아니라 서로 가격을 정하고 대금을 지불한 뒤 빠져나가는 행위였습니다.그러나 라키 화산의 분화 후 정세는 크게 달라졌습니다. 헌법 제정 국민 회의 통과 후에도 개선의 조짐이 전혀 보이지 않자 시민들은 분노, 1789년 10월 여성들은 파리의 왕궁에 모여서"베르사이유에 가서 왕에게 빵을 요구한다면."라고 외쳤어요. 그 다소리 날 여성들은 각각 무장하고 베르사유로 향하는 베르사유에 도착했을 때의 그 수가 7천명에 이르렀습니다. 여자들은 그저 순수한 행동이었어요. 그러나, 어쨌든 의회로서도 좌시할 수 없기 때문에, 국민 위병의 출동시켰습니다. 이미 여자들은 궁전 안으로 들이닥쳐 어려운 상황을 호소하고 일반 시민들까지 합세해 약 2만 명의 남자들이 베르사유에 모여들었습니다. 의회도 이 틈을 타 국왕에게 봉건제 폐지와 인권선언 재가를 압박했습니다.


    >


    국왕 루이 일 6세는 진압도 고민했지만 국민 위병이 몰려들고 있다는 소식에 기세가 꺾여의회에서는 봉건제 페지와 인권 선언을 승인했고 여성들에는 밀가루의 제공을 약속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고비를 넘기고 자신이 있었지만 상황은 뜻대로 할 수 없었습니다.​ 다음 날 국민 위병과 근위병 사이에 발세항 작은 충돌을 계기로 군중은 다시 궁궐로 들이닥쳤고, 사태를 수습하려 루이 일 6세가 모습을 드러낸 순간 사방에서 "왕을 파리로!"과 구호했습니다. 결국 국왕 일가는 파리로 이송되어 연금 상태에 빠졌습니다. 여성을 길동무로 이끄는 데는 정치적 이유보다 목전에 닥친 굶주림에 따른 두려움이 더 컸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발단은 밀 부족에서 시작했지만 식량 부족을 심화시킨 것은 라키 화산의 분화 때문이었습니다.


    화산의 분화로 프랑스 혁명과 같은 역사적인 문제가 발발했습니다, 그것은 믿을 수 있는 본인입니까. 이처럼 역사는 하본인의 문제만이 단편적으로 볼 수 없고, 여러 가지 관련된 역사적 배경을 함께 살펴봐야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세계사의 흐름을 좀 더 알고 싶다면 <한번에 끝나는 세계사>를 참고하세요!★ 출판과 동시에 아마존 베스트셀러! 세계사의 흐름을 한눈에 알 수 있는 추출의 연표를 수록


    >


    >



    댓글

Designed by Tistory.